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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전기

발전기 및 전동기의 축전압 축전류

by 전기 엔지니어 2021.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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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모터에서의 축전압 및 축전류인데,

일반적으로 회전 전기기계는 수~수십 볼트의 축 전압이 발생한다. 

축전압 발생원인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1) 구조상 - 분할펀칭, 공극불평형, 공작불균일 등에 의해 정.부 극간 자기저항에 불평형이 생기며 서로 상쇄되지 않는 자속이 발전기 축과 쇄교하며 축전압을 발생시킨다. 전압은 낮지만 에너지는 크고 지속적이어서 폐회로가 구성되면 큰 축 전류가 흘러 사고로 연결된다.

2) 제작시 자기탐상시험 시  잔류자기 등에 의해 국부적인 기전력 발생할 수 있다.

3) 발전기의 경우 증기터빈 증기입자가 상호마찰 또는 동익에 충격 또는 마찰시 이온화 되어 축에 정전하 발생. 전압은 비교적 높으나 에너지는 낮아 축전류는 간헐적으로 흐르는 것이 특징이다.

축전류에 의한 장해로

축전압이 높아져 축과 축수간의 유막에서 절연이 파괴되면 축전류가 흘러 축 및 축수의 손상을 야기하는데, 

베어링 파손에 의한 진동으로 모터의 경우 일정한 회전력을 못내고, 발전기의 경우 주파수 및 전압이 흔들리는 품질저하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 축과 축수간을 절연하고 발전기/터빈 사이 발전기 축을 접지시킨다. 

: 축수절연은 여자기측 한쪽만 실시해도 좋으며 운전 중 축절연 상태의 양부를 확인할 수 있게 이중 절연하며 축 접지도 확실을 기하기 위해 동일 원주상에 2개 이상의 축접지 브러쉬를 설치한다.

: 축절연은 축수뿐만 아니라 축과 근접하여 조립되는 씰링, 오일디플렉터, 그리고 케이싱과 연결되는 배관 등도 절연해야 한다.

: 운전 중 축접지 브러쉬를 점검 하거나 교체할 땡는 반드시 어느 한 브러쉬는 접지되어 있어야 한다.

축전압 및 축전류를 방지하는 접지 브러시의 경우 브러시 링을 따로 설치한다 *밑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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